입은 지키는 것- > 맘대로애기 나무숲

본문 바로가기

맘대로애기

맘대로애기 HOME


입은 지키는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당근이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904회 작성일 20-10-09 17:28

본문

울타리 , 구별하다

한가지 동 同

하나의 울타리 > 같은 것의 묶음 > 같다

울타리(口), 하나(一), 보호(冂)로 구성되어 하나의 한 울타리로 보호받고 있으므로 같은 종류, 민족, 종족입니다. 따라서 한가지, 같다의 뜻이 있습니다.

나라 국 國

울타리의 통로에서 무기 들고 지키다 > 국가

울타리(口), 통로(口), 지키다(一), 무기(戈)로 구성되어 울타리의 통로에서 무기를 들고 지키므로 국가입니다. 우리가 무기를 들고 지켜야 할 울타리는 대한민국입니다.

따로 각 各

울타리 벗어나다 > 따로 행동하다 >따로

울타리(口), 걷다(夂)로 구성되어 울타리를 벗어났으므로 혼자가 되었습니다. 집단에서 벗어나 따로 떨어졌으므로 따로 입니다.

차지할 점 占

울타리에 깃발을 꽂다 > 점유하다

울타리(口)와 깃발(ㅏ)로 구성되었습니다. 울타리에 깃대를 꽂았으므로 그 곳을 차지했다는 뜻이 됩니다. ‘점을 치다’의 뜻이 있는 것은 옛날 제정일치 시대 무당들은 지배층으로서 요지에 깃발을 꽂고 점유했기 때문입니다.

그릇 기 器

구별이 매우 중요한 것 >구별해 담는 것 > 그릇

구별하다 (口)와 크다(大) 중요하다( ,) 로 구성되어 구별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그릇입니다. 그릇은 따로 구별해 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존재의 이유입니다.

입, 말하다

말씀 언 言

머리와 입 둘이 협동하다 > 말하다

머리(亠), 입(口), 둘(二)로 구성되었습니다. 머리와 입 둘이서 만든 것이 말입니다. 머리로 생각하고 입으로 발음합니다.

울 명 鳴

새가 입을 벌리다 > 말하다

입(口)과 새(鳥)로 구성되었습니다. 새가 입을 벌렸으므로 운다는 뜻이 나왔습니다.

오른 우 右

언어 영역과 관련된 손 > 오른 손

손(十)과 말하다(口)으로 구성되어 오른손을 의미합니다. 언어영역을 관장하는 뇌는 좌뇌인데 이 좌뇌는 오른쪽 손과 연관이 있습니다.

문, 통로, 길

향할 향 向

담장에서 가장 큰 문 > 방향

으뜸 (丿)과 담장 (冂), 통로(口)로 구성되어 담장에서 으뜸 통로가 있는 방향을 결정하므로 ‘방향’의 뜻이 나왔습니다. 집의 담장에는 대문 (메인 게이트)이 있는데 대문이 어느 쪽에 위치하느냐 에 따라서 그 집은 남향인지 북향인지 그 향이 결정됩니다. 丿 은 지팡이, 무기, 지도자, 깃털, 으뜸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높을 고 高

담장 문 위에 문 > 높다

머리(亠)와 문(口) 담장(冂)문(口)로 구성되어 담장에 문이 있고 그 위(머리) 쪽에 또 문이 있으므로 높다는 뜻이 나왔습니다.

묶을 속 束



나무로 막다 > 구속하다> 묶다

통로(口)를 나무(木) 막대로 막았으므로 감옥 창살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통로를 통해 드나들 수가 없어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따라서 구속하다, ‘묶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35 / 1 page

맘대로애기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