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G 파일 알아보기 > 아는것이힘 나무숲

본문 바로가기

아는것이힘

아는것이힘 HOME


DNG 파일 알아보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숲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166회 작성일 22-11-30 01:41

본문

 

DNG 파일의 정의

DNG(Digital Negative)는 디지털 사진에 사용되는 RAW 파일 포맷 으로, TIFF 6.0 포맷을 기준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와 편집 소프트웨어는 아주 다양한 반면, 이미지 파일이 호환되지 않아 사진을 공유하고 편집하는 데 한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DNG 파일이 개발되면서 사진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고, 디지털카메라 제조업체는 이 개방형 표준을 토대로 일관된 사진 파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DNG 파일은 디지털카메라에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 데이터로 저장되므로, 호환성에 대한 걱정 없이 이미지를 저장하고, 공유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DNG 파일의 역사

DNG 파일이 등장하기 전에는 카메라 제조업체와 카메라 모델마다 각기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RAW 이미지를 촬영했습니다.

이로 인해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파일이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포토그래퍼들이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일 유형의 호환은 불가능해졌습니다. 심지어 미리 이미지를 현상해두지 않으면 사진을 잃기도 했습니다.

Adobe는 2004년에 DNG 파일을 개발 및 출시하고, 카메라 제조사들이 파일 유형을 표준화하도록 권장했습니다. 현재 Apple, Google, 삼성 등의 대기업이 DNG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NG 파일의 특성

DNG 파일은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 데이터로 카메라에 저장된 파일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후처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는 RAW 파일보다 약간 더 작아, 하드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과 저장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RAW 파일에 대해 더 알아보기

DNG 파일의 장단점

왜 DNG 파일을 사용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까요?

DNG 파일의 장점

  • RAW 파일의 유형은 500개가 넘으며, 지금도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DNG 파일은 매우 유연하며 미래에도 안전한 선택지입니다. 원본 이미지를 DNG 파일로 저장하면 나중에도 해당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DNG 파일은 RAW 파일보다 크기가 20% 정도 작지만 이미지 품질은 동일합니다.
  • DNG 파일을 이용하면 작업 속도가 빨라집니다. DNG 파일은 파일 내에 표준 사이즈의 미리보기를 저장하는 빠른 로딩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Adobe Lightroom이나 Camera Raw에서 빠르게 이미지를 열 수 있습니다.

DNG 파일의 단점

  • DNG 파일이 모든 작업 환경에 항상 적합한 것만은 아닙니다. 편집 툴에서 곧바로 작업하고 싶어도 다른 RAW 파일 포맷을 DNG로 변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Adobe 소프트웨어는 DNG 포맷을 지원하지만, 모든 프로그램에서 DNG 파일이 잘 구동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오리지널 RAW 파일을 DNG 파일에 임베드하면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사이즈가 너무 커져 스토리지에 저장하거나 빠르게 전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NG 파일을 여는 방법

다른 RAW 파일과 마찬가지로, 사진 보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DNG 이미지를 열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하드 드라이브에서 열기

Windows 또는 Mac에서 일반적인 사진 보기 소프트웨어(예: Microsoft Photos, Apple Photos, Apple Previews 등)를 사용하여 DNG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데스크탑이나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 있는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Mac에서는 Command 버튼을 누르고 클릭합니다.
  2. 스크롤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고, 오른쪽에서 DNG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DNG 파일을 생성 및 편집하는 방법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여 Adobe Photoshop에서 DNG 파일을 엽니다. 편집을 마치고 DNG 파일로 저장하려면, 파일 메뉴로 돌아가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미지는 언제든지 다시 편집할 수 있습니다. Photoshop을 열고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한 다음, 윈도우 탐색기에서 DNG 파일을 찾아서 열면 됩니다.

DNG 파일 관련 FAQ

DNG 파일은 품질이 저하됩니까?

DNG 포맷은 품질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JPEG와 같은 파일 유형과는 달리, DNG 파일은 압축하지 않은 채 생성되므로 이미지 내 중요 데이터를 삭제하는 과정이 없습니다.

DNG 파일을 Lightroom 사전 설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까?

DNG 파일은 사진의 편집 기록을 모두 저장하므로, 이를 복사하여 라이브러리에 있는 다른 사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ightroom 활용법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DNG는 RAW와 비슷합니까?

DNG와 RAW 파일은 둘 다 RAW 이미지 파일의 한 버전이라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하지만 DNG는 대부분의 편집 소프트웨어와 호환되는 형태로 저장되는 파일이며, 크기도 RAW 파일보다 작습니다.

DNG를 RAW로 변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Adobe DNG 파일을 다른 RAW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 원본 RAW 파일을 DNG 파일에 임베드하고 싶다면 Adobe의 DNG Converter(Window용Mac용)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DNG 파일을 열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까?

Windows 및 Mac에 있는 표준 사진 앱은 물론 Adobe Photoshop, Adobe Photoshop Lightroom, Photoshop Elements에서도 DNG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Google Photo도 DNG 파일을 지원합니다.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루듯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4 / 1 page

아는것이힘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