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드라미 > 식물이야기 나무숲

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식물이야기 HOME


맨드라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so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건 조회 884회 작성일 22-08-28 07:10

본문

맨드라미

분류중심자목 > 비름과 > 맨드라미속
꽃색노란색, 붉은색, 백색
학명Celosia cristata L.
개화기

8월, 7월


은 7-8월에 피고 홍색, 황색 또는 백색이며 정생(頂生)하고 꽃대 상단은 닭
의 볏 모양이며 아랫면에 대가 없는 다수의 잔꽃이 밀착한다.

꽃받침이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길이 5mm정도로서 넓은 피침형이고 끝이 날카롭다.

수술은 5개로서 꽃받침보다 길고 수술대 밑이 서로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고 긴 암술대가 있다. 


용도

• 관상용으로 이용된다.
• 꽃차례는 鷄冠花(계관화), 莖葉(경엽)은 鷄冠苗(계관묘), 종자는 鷄冠子(계관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鷄冠花(계관화)
①9-10월에 꽃차례가 충분히 크고 종자가 성숙한 때에 화서를 잘라서 햇볕에 말린 후 종자와 분리한다.
②약효 : 凉血(양혈), 지혈의 효능이 있다. 痔漏(치루)로 인한 하혈, 赤白痢(적백리), 토혈, 객혈, 血淋(혈림), 婦女崩中(부녀붕중), 赤白帶下(적백대하)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4.5-9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熏洗(훈세)한다.
⑵鷄冠苗(계관묘)
①약효 : 痔瘡(치창), 이질, 토혈, 鼻出血(비출혈), 血崩(혈붕), 蕁麻疹(담마진)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붙인다.
⑶鷄冠子(계관자)
①9-10월 과실의 성숙기에 지상부를 잘라 햇볕에 말려 비빈 다음 종자만 채취한다.
②성분 : 지방유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凉血(양혈), 지혈의 효능이 있다. 腸風血便(장풍혈변), 赤白痢(적백리), 崩帶(붕대), 淋濁(임탁)을 치료한다. 또 肝臟病(간장병) 및 眼病(안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9g을 달여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