묏미나리_멧미나리_메미나리_산미나리 꽃 > 식물이야기 나무숲

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식물이야기 HOME


묏미나리_멧미나리_메미나리_산미나리 꽃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so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건 조회 1,534회 작성일 22-09-27 18:00

본문

묏미나리_멧미나리_메미나리_산미나리


분류 식물 > 쌍자엽식물 이판화 > 산형과(Apiaceae)
학명Ostericum sieboldii (Miq.) Nakai
본초명 시호(柴胡, Chai-Hu), 산암황기(山巖黃芪, Shan-Yan-Huang-Qi)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골짜기 습지에서 자란다. 근경은 굵고 짧으며 원줄기는 높이 70~140cm 정도이고 약간의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잎자루가 길며 어긋나는 경생엽은 올라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지고 잎몸은 길이 10~40cm 정도의 2~3회 3출복엽이다. 소엽은 난형이고 간혹 2~3개로 깊게 갈라지기도 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작아지고 퇴화되며 잎자루가 초상으로 된다. 8~9월에 개화하며 복산형꽃차례에 피는 꽃은 백색이다. 열매는 길이 4mm 정도의 편평한 타원형으로 양끝이 오그라들며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다. ‘강활’과 달리 잎 뒷면에 털이 없고 소엽이 난형이며 분과 측부의 날개가 좁다. 어린잎과 순을 쌈으로 먹기도 하고 양념을 해서 비빔밥에 넣어도 맛있다. 데쳐서 무쳐 먹기도 한다.


특성

쌍자엽식물(dicotyledon), 이판화(polypetalous flower),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직립형식물(erect type), 습지식물(hygrophyte), 야생(wild), 약용(medicinal), 식용(edible plant)


적용증상 및 효능

구풍, 백절풍, 중풍, 진경, 진통, 치통, 해열



출처 : 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 | 저자강병화 | cp명한국학술정보


댓글목록

gfd님의 댓글

gfd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